정치
청와대
문 대통령 “힘있는 경기반등 흐름…내년 상반기 정상궤도 기대”
“수출 증가세, 세계경제 침체·국제교역 위축 속에서 일궈낸 기적 같은 성과”
기사입력: 2020/12/01 [19:51] ㅣ 최종편집: 서경일보.
최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분기부터 시작된 경제 반등의 흐름이 4분기에도 힘있게 이어지고 있다각 부처는 이런 긍정적 흐름이 확실한 경제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 3분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 잠정치는 지난 10월 발표된 속보치(1.9%)를 뛰어넘은 2.1%를 기록했다고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역 성과가 경제로 연결되고 정부의 적극적 재정 정책과 한국판 뉴딜등 효과적 경제 대응이 빠른 경제회복, 강한 경제 반등을 이뤄내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경제 반등의 주역인 수출의 증가세는 더욱 괄목할 만하다. 지난 10월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일 평균 수출 증가율이 플러스로 전환된 데 이어 11월에는 일 평균과 월간 전체 증가율이 24개월 만에 모두 플러스를 기록했다세계 경제 침체와 국제 교역 위축 속에서 일궈낸 기적 같은 성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기 반등의 추세를 얼마 안 남은 연말까지 이어나간다면 내년 상반기부터 우리 경제는 코로나의 충격을 회복하고 정상궤도로 진입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목록